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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오커 작성일20-07-31 11:41 조회15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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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윗서 "안전할 때까지 선거미룬다?" 떠봤다 공화당서도 반발
오후 브리핑서 "선거 원한다"면서 우편투표 문제점 지적하며 9시간만에 수습
미 언론 "반대 직면하자 후퇴"·"선거 신뢰성 의문 던지려는 시도" 비판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오는 11월 3일 예정된 미국 대선 연기를 원치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선거를 예정대로 치른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대선 연기 가능성을 거론한 트윗을 올린 이후 친정인 공화당에서조차 거센 역풍이 불자 트윗 게시 9시간 만에 긴급히 상황 수습에 나선 것이다.


언론 브리핑에서 발언하는 트럼프
(워싱턴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sungok@yna.co.kr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 언론 브리핑에서 대선 연기 관련 질문에 "나는 여러분보다 훨씬 더 선거와 결과를 원한다"며 "나는 연기를 원치 않는다. 선거를 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나는 (개표 결과까지) 몇 달을 기다려야 하고 그러고 나서 투표지가 모두 사라져 선거가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을 발견하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이것이 일어날 일이고 상식"이라며 "영리한 사람은 알지만 멍청한 사람은 알지 못할 수도 있다"고도 했다.

선거를 예정대로 치르길 희망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과 맞물려 민주당이 요구하는 우편투표 대폭 확대에는 반대한다는 취지의 발언이다.

이 답변은 자신이 9시간 전인 오전 트윗에서 우편투표가 "사기치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사람들이 적절하고 안전하고 무사히 투표할 수 있을 때까지 선거를 미룬다???"라고 쓴 것에 대한 해명이기도 했다.


"우편 투표 지지" 밝히는 민주당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트윗은 대선 연기를 정색하고 주장한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19 대응 실패론과 맞물려 지지율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떠보는 형식을 통해 연기 가능성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큰 논란을 자초했다. 민주당은 물론 '친정'인 공화당에서조차 퇴짜를 맞은 것이다.

공화당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는 "우리가 연방 선거 역사상 선거를 미룬 적이 결코 없다.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고, 친(親)트럼프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조차도 "선거 연기는 좋은 생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선거일 조정 권한도 없는 대통령이 국면 전환용 꼼수를 시도한 것이라며 일정 변경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실제로 미 헌법상 선거의 시기와 장소, 방식 조정 권한은 대통령이 아닌 의회에 있고, 하원 다수석이 민주당임을 감안할 때 대선 연기는 불가하다는 게 미 언론들의 분석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은 반대 여론이 급등하며 궁지에 몰리자 자신의 진의가 우편투표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라는 식으로 한 발 뺀 모양새가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때 대규모 우편투표가 실시되면 개표 완료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고 부정선거가 발생한다며 줄곧 강한 반대 입장을 보였다.

이를 두고 우편투표가 확대되면 보수 성향인 노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낮지만 민주당 지지 성향이 강한 젊은층의 투표율이 높아져 공화당에 불리하다는 판단이 반영된 결과라는 해석을 낳았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민주당의 우편투표 요구에 동의한다면 "공화당이 이 나라에서 선출되는 것을 결코 보지 못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공화당으로부터 역풍에 직면하자 단지 우편투표의 문제점을 부각하려는 것이라고 후퇴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그는 우편투표 옵션을 재선의 가장 큰 위험이라고 불렀다"고 지적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트럼프 대통령이 투표결과에 대한 의문을 던지는 식으로 선거일을 옮기는 것에 관한 자신의 트윗을 방어했다"며 "비판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이 선거 결과의 신뢰성에 의문을 던지려는 시도로 봐왔다"고 말했다.

jbryoo@yna.co.kr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세입자(임차인)의 권리를 강화하는 내용의 ‘임대차 3법’이 현실화되자 일부 집주인(임대인)들이 이를 무력화할 방안을 강구하며 ‘역공’에 나섰다. 세입자가 받은 전세대출 만기연장 동의를 거부하거나, 계약갱신 거절 사유인 ‘실거주’를 활용하는 방안 등이다. 정부도 법의 틈새를 파고드는 사례에 대해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임대차 시장을 둘러싼 갈등과 혼란 양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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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 송파구의 한 상가 부동산중개업소의 매물 정보란이 비어있다. [연합뉴스]


▶ 집주인 전세대출 연장거부?…HUG “절차에 안 맞는다”= 31일 정부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임대차 3법 중 전월세 상한제와 계약갱신청구권제의 도입을 담은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공포안을 심의·의결했다. 개정안은 대통령 재가를 거쳐 이날 곧바로 시행된다.

기존 세입자는 전월세 재계약 시 최대 2년의 계약 연장을 요구할 수 있고 집주인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 이때 임대료는 직전 계약액의 5%를 초과해 올릴 수 없다. 세입자의 주거권을 강화하는 조치다.

이를 재산권 침해로 인식한 집주인들은 나름대로 대응책을 찾고 있다. 세입자가 받은 전세자금대출에 대한 연장 동의가 대표적이다. 온라인 상에서는 “기존 세입자가 재계약을 요구하면 전세자금대출 연장에 동의하지 않는 방법으로 해당 세입자를 내쫓고 새로운 세입자를 들이면 된다”는 내용의 글이 빠르게 확산했다. 임대차 3법이 신규 계약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 새 세입자를 받아 임대료를 일정 수준 이상 올리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전세자금대출 보증기관 중 한국주택금융공사를 제외한 주택도시보증공사(HUG), SGI서울보증보험은 집주인 동의가 필요한 질권 설정이 필수다. 이는 전세 계약이 만료될 때 집주인이 은행에 전세보증금을 돌려줘야 하는 권리를 말한다.

일부 보증기관은 집주인들이 낸 묘안이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HUG 관계자는 “전셋값이 올라 추가 대출을 하는 것에 대해선 단순히 공시송달에 따른 통지 절차만 있다”며 “집주인이 이를 거절해 세입자가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정부도 ‘꼼수’로 볼 수 있는 움직임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임대차 제도가 ‘2+2년’으로 바뀐 만큼 연관된 제도도 보완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처음 도입된 제도인 만큼 시장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문제점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집주인 실거주 무조건 2년? ‘아니다’…계약갱신 청구한 만큼만 = 현재 집주인 사이에서 실거주 방식과 기간 등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세입자의 계약갱신청구권을 거절할 수 있는 사유에 ‘본인 또는 직계 존비속의 실거주’가 있기 때문이다.

이번 개정안은 임대인이 실거주 사유로 계약갱신을 거절한 경우 ‘임차인의 갱신요구가 거절되지 않았다면 갱신됐을 기간이 만료되기 전 정당한 사유 없이 제3자에게 주택을 임대했을 때 손해배상을 해야한다’고 규정한다.

다시 말해 집주인은 세입자가 계약갱신 청구를 한 기간만큼만 제3자에게 임대를 주지 않으면 손해배상을 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세입자가 재계약 시점에 6개월에 대한 계약갱신을 요구했다면, 집주인은 실거주를 이유로 이를 거절한 뒤 6개월만 임대를 하지 않으면 된다. 집주인이 만약 이 기간을 지키지 않는다면 기존 세입자는 3개월치 월세나 집주인이 새로운 세입자에게서 받은 월세와 자신이 낸 월세의 차액 2년치 중 많은 액수를 청구할 수 있다.

또 이 조항대로라면, 집주인은 세입자의 계약갱신 청구를 거절하고 실거주한 뒤 바로 매각하는 것도 가능하다. 제3자에게 임대를 주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매수인이 실거주를 목적으로 주택을 취득한다면 손해배상 문제에 휘말릴 필요가 없다. 단, 매수인이 제3자에게 임대하길 원한다면 이전 집주인의 세입자가 계약갱신 청구를 요청했던 기간만큼 실거주한 뒤 이를 진행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 경우 현 집주인은 매수인에게 임대차 관련 사항을 미리 고지해야 할 것”이라며 “거래 당사자가 모두 실거주를 목적으로 한다면 손해배상 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세입자가 집주인이 실거주를 하는지 일정기간 동안 지켜보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y2k@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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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엔 배효주 기자]

‘모범형사’ 손현주가 “강도창은 계속 진실과 진정을 향해 달려간다”고 전했다. 본격적인 2막 개시를 앞두고 사이다 전개를 예고한 것.

JTBC 월화드라마 ‘모범형사’(극본 최진원, 연출 조남국, 제작 블러썸스토리, JTBC스튜디오)가 드디어 반환점을 돌았다. 강도창(손현주)과 오지혁(장승조)은 5년 전 잘못된 수사로 사형수가 된 이대철(조재윤)의 재심을 위해 고군분투했지만 결국 결과를 뒤집지는 못했다.

남은 이야기에서 과연 강도창이 어떻게 진범을 잡고, 진실을 밝히게 될지 궁금해지는 가운데 손현주의 진솔한 이야기와 앞으로의 전개를 살짝 엿볼 수 있는 영상이 7월 31일 공개됐다.

때론 실수를 저지르고, 자신의 진급을 위해 타인의 불행에 눈 감기도 했던 평범한 사람이었던 강도창. 그래서 ‘모범형사’에는 ‘모범’적인 형사가 없었다. 그러나 5년 전 자신 때문에 살인자가 된 이대철과 그의 딸 이은혜(이하은)가 모두 지옥 같은 삶을 살게 된 걸 알게 되면서 달라졌다.

손현주는 “자기 앞에 CCTV도 없고”, “내가 만약에 강도창이었으면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을 것”이라며 배우로서 인물에 대해 깊이 생각해 봤던 시간을 이야기했다. 그의 말대로 강도창은 누가 지켜보는 것도 아닌데, 이대철의 재심을 위해 고군분투하기 때문이었다.

재심 재판에서 5년 전 자신의 과오를 낱낱이 드러낸 강도창은 “제가 받을 것은 비난과 처벌이지만 누군가한테는 살고 죽는 문제가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손현주는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나섰으면 이 사람을 살릴 수 있었다는 생각에 강도창은 자신에 대한 죄책감이 가장 클 것”이라며 강도창의 심경을 대변했다. 그러나 그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이대철의 사형집행으로 끝나버리게 된다. 이 결과에 대해 손현주는 “강도창이 앞으로 힘들어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쉬운 길을 놔두고 어려운 길을 선택했다. 그 길마저도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 하지만 계속 “진실과 진정”을 향해 달려갈 것임을 강조했다.

사건보다는 사람을 좇는 드라마로 매주 월요일, 화요일 밤 시청자들의 원픽을 받고 있는 ‘모범형사’. 여기에는 “촬영 전, 감독, 작가, 배우들 모두가 다른 드라마를 할 때보다 자주 만났다”, “흉내 내는 것이 아닌, 날 것의 느낌으로 가자 얘기했었다”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숨어있었다. 함께 등장하는 장면들마다 찰떡 호흡을 보여주는 오지혁을 비롯 강력2팀 형사들과의 완벽한 케미가 카메라 안팎으로 한결같은 애정을 과시하는 끈끈한 동료애에서 비롯됐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손현주는 “이대철의 죽음 이후에도 형사로서의 책임은 계속 가지고 간다. 점점 답답한 것들이 풀려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8회까지 달려왔다. 앞으로도 이제 반 남았다”며 끝까지 함께해 달라는 당부 또한 잊지 않았다.

한편 손현주의 인터뷰 전문은 JTBC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만날 수 있다.(사진=Jtalk 영상 캡처)파워볼실시간

뉴스엔 배효주 h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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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2028년 UAM 상용화 목표
정부 UAM 국내 도입 계획 2025년부터
빠른 시일 내 기체 개발·인증 및 생산 체제 구축해야
초기 양산 품질 고려하면 국내 유치 가능성 높아
현대차 생산거점 울산·항공부품 클러스터 사천 유력 후보지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유제훈 기자]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으로 꼽히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현대차그룹의 UAM 생산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현대차그룹이 초기 양산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에 생산 시설을 구축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 현대차 최대 생산 거점인 울산 혹은 항공 부품 클러스터가 조성된 경남 사천을 유력 후보지로 꼽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UAM 상용화 시기를 2028년으로 잡고 생산 후보지를 물색 중이다. 이는 2025년 도입, 2030년 10개 노선 활성화 예정인 정부 로드맵보다는 다소 보수적인 계획이다. 계획대로라면 현대차그룹은 이르면 5년, 적어도 8년 후에는 개인용비행체(PAV)의 본격 양산을 시작해야 한다. 기체의 기술 개발부터 인증, 설비 시설 입지 선정 및 완공, 양산 시작 등의 일정을 감안하면 다소 빠듯한 일정이다.

올해 초 현대차그룹은 전략적 파트너인 우버와 함께 최대 100km를 비행할 수 있는 수직이착륙 PAV 'S-A1'의 콘셉트를 공개한 바 있다. 해당 PAV는 2023년 미국에서 먼저 시범 운영될 예정이며, 우버와 PAV 개발 관련 전략적 제휴를 맺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는 현대차가 유일하다.

대략적인 기술 개발이 마무리되면 현대차그룹은 대량 양산에 특화된 완성차 업체의 특성을 살려 생산 시스템 구축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현대차의 미래 포트폴리오가 자동차 50%, PAV 30%, 로보틱스 20%가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으며, 현대차의 최종적인 기대는 세계시장을 바라본 UAM 양산 주도권이 될 전망이다.




현대차 UAM 공장, 국내 유치 기대감


전문가들은 현대차그룹이 UAM 공장의 국내 설립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초기 시장 수요를 중심으로 생각하면 미국도 거론되지만 초기 양산 품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선 한국시장이 유력할 것이란 분석에서다. 특히 울산과 경남 사천이 유력 후보지로 거론된다. 현대차가 기존의 공장을 활용해 초기 소량 생산 라인부터 구축한다면 울산이, 장기적 관점에서 항공 제조업 클러스터 조성을 꿈꾼다면 항공기 부품사가 모여 있는 사천도 생각해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모터, 배터리, 소재 경량화 등 UAM 생산 기술이 전기차 생산의 연장선에 있기에 기술적 측면에서 한국의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UAM의 핵심 기술은 자동차의 15배인 650개에 달할 정도로 진입장벽이 높지만 일단 생산에 성공하면 훨씬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

다만 한국 자동차 제조업의 생산성 하락은 UAM 공장 국내 유치에 큰 걸림돌이다. 경직적인 노사관계와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 주 52시간제 도입 등으로 국내 자동차 공장의 최근 8년(2011~2018년)간 생산성은 독일 대비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부가가치가 높은 UAM 공장을 국내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경쟁 국가 대비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자체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안영수 산업연구원 방위산업센터장은 "UAM 기술력을 가장 중요한 경쟁 요소로 본다면 초기 품질 관리 등 직접적 통제가 가능한 홈그라운드에 공장을 설립하는 편이 유리하다고 본다"며 "현재 개발 인력도 모두 한국에 상주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센터장도 "UAM 생산은 국내 자동차와 항공기 산업, 두 산업 모두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놓쳐선 안 될 기회"라며 "전기차 기반의 자율주행차와 생산 과정에 겹치는 부분이 많다는 점에서 한국의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더딘 제도·기반 구축 속도…컨트롤타워 절실


이처럼 UAM 기체 개발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지만, 이에 비해 제도·기반기술 구축속도는 더딘 편이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운항·기반시설과 관련한 통일된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은 까닭이다. 생산시설과 별도로 민(民)·관(官)·학(學)간 긴밀한 협업체계가 구축돼야 한단 조언이 나오는 이유다.

예컨대 도심 상공 운항을 위해선 관제시스템이 필요하지만 아직까진 연구 단계다. 현재 상용항공기들이 운항하는 상공 1000m 이상의 공역은 항공교통관제(ATM)에 의해 통제되고 있고, 헬리콥터나 드론이 움직이는 상공 150m 이하는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UTM) 체계가 개발 중이나 UAM이 주로 운항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도 300~600m 상공에 대한 통제방안은 아직 미정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1000m 이하의 상공은 향후 수백~수천대의 드론과 에어택시가 운항하게 되는 만큼 UTM과 UAM 체계의 통합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는 국면"이라고 전했다.

터미널(Veriport) 등 기반시설 구축도 시급한 과제지만 속도는 나지 않고 있다. 2025년 시범 사업운영을 위해선 금명간 부지선정, 설계, 시공 등이 순차 진행돼야 하나 이를 위한 기술은 물론 구체적 조달방안도 아직 뚜렷하지 않아서다. 정부는 일단 도심 터미널 구축엔 민간자본 조달을 우선으로 할 계획이며, 이밖엔 빌딩 옥상 헬리패드(Helipad·헬리콥터 및 드론의 수직이착륙을 위한 비행장)도 적극 활용한다는 청사진을 그려놓은 상태다.

도심터미널의 경우 국제비즈니스업무지구(GBC) 부지 등 일부를 제외하면 가용할 만한 빈 땅이나 대형건물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 최대 난제다. 민간 자본만으론 값비싼 도심 내에서 인프라 구축이 쉽지 않을 수 있단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국토교통부 한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민간 자본만으로 터미널 등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덴 한계가 있을 것"이라면서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도시계획 단계에서부터 선제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기술상의 한계도 있다. 기존 빌딩의 헬리패드를 활용하는 방안이 대표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터미널을 건립하거나 헬리패드를 이용하려고 해도 UAM이 이·착륙 하는데 어떤 하중이 작용하는지, 또 이를 위해선 어떤 공법이 필요한지 등은 여전히 미궁"이라고 전했다.

공역(空域) 문제도 해결이 필요하다. 현재 서울 강북의 주요 상공은 군(軍)에 의한 항행금지구역(P73)으로 묶여 있는 상태다. 이 때문에 인천·김포국제공항에서 강남을 잇는 노선의 운항엔 큰 문제가 없지만, 종로·광화문·서울역 등 주요 구간은 운항이 불가하다.다만 이와 관련해선 최근 군도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처럼 많은 과제가 '물음표' 속에 있는 만큼 무엇보다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간, 관련 부처간, 민·관간 철저한 협업을 추진할 수 있는 콘트롤 타워가 필요하단 주장도 나온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UAM 분야에선 앞선 동향에 대한 벤치마킹은 물론, 기체개발·운항·통신·토목 등 여러 분야의 융합이 필수적"이라면서 "이를 위해선 각 주체간 협업이 매끄럽게 이어져야 하고, 이를 주도할 컨트롤 타워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일본 도쿄에서 지난 30일 시민들이 마스크를 끼고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로이터]
일본 도쿄에서 지난 30일 시민들이 마스크를 끼고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로이터]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일본에서 신종 코로나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일자리를 잃은 사람이 정부 공식 통계로 4만명을 돌파했다.

31일 일본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해고를 당하거나 고용이 해지된 사람은 지난 29일 현재 4만32명으로 파악됐다.

‘코로나 실직자’는 일본 내 첫 확진자가 발표(1월 16일)되고 넉달여만인 5월 21일 1만명을 넘었다.

이후 2주일 만인 6월 4일 2만명을 돌파하고, 7월 1일 3만명에 이어 7월 29일 4만명대로 올라서는 등 증가세가 가파르다.

업종별로는 지난 22일 기준로 코로나19로 타격이 큰 숙박업과 제조업이 각각 6500여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음식업(5400여명), 소매업(3800여명) 순이었다.

지역별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도쿄, 오사카, 홋카이도 순으로 많았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사태가 전면 해제된 후인 지난 6월에도 일본 고용시장의 유효구인배율(계절조정치)은 전월보다 0.09포인트 낮은 1.11배를 기록했다. 6개월 연속 하락세다. 6월 배율은 2014년 10월 이후 5년 8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유효구인배율은 일자리를 찾는 사람 1명을 놓고 기업에서 몇 건의 채용 수요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배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인력 수요가 많다는 의미다.

후생성은 6월 배율이 낮아진 건 긴급사태 선언 해제 후에 경제활동이 본격적으로 재개됐지만 기업의 신규 채용 감소세가 이어졌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일본 기업의 6월 신규 채용은 작년 동기보다 18.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6월 완전실업률은 2.8%로 전월보다 0.1포인트 낮아져 7개월 만에 소폭이나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데도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완전 실업자 수는 작년 동월과 비교해 33만명 증가한 195만명이었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7일 도쿄 등 전국 7개 광역지역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긴급사태를 처음 선포한 뒤 같은 달 16일 전국으로 확대해 지자체별로 외출 자제, 휴교, 휴업 요청 등을 통해 사회·경제적 활동을 억제했다.

긴급사태는 코로나19 확산이 주춤해지면서 5월 14일부터 단계적으로 풀려 5월 25일을 기해 전국에서 모두 해제됐다.

하지만 전날(30일) 일본 전역의 하루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1300명대에 올라서는 등 7월 들어 코로나19가 다시 급속히 확산하는 양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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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i@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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