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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오커 작성일20-11-17 09:55 조회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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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신/새 인물]

아주경제신문은 지난 10일 김영모<사진> 전 한국신문협회 광고협의회장을 신임 사장에 선임했다. 김영모 신임 사장은 세계일보 ‘세계와나’ 편집장, 문화일보 사건팀장, 기획취재팀장, 광고국장을 거쳤으며 제37대 한국기자협회 회장, 한국신문윤리위원을 역임했다.

ⓒ스토리피
연극 ‘환상동화’가 1년 만에 다시 관객들을 찾는다.

12월 20일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센터 코튼홀에서 개막하는 연극 ‘환상동화’는 대학로 소극장 창작 연극의 신화를 쓰며 사랑받아 왔던 작품으로, 관객의 기대를 한껏 끌어올리고 있다.

‘환상동화’는 자신이 신이라고 주장하는 사랑광대, 예술광대, 전쟁광대가 모여 각각 사랑, 예술, 전쟁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하다 결국 세 주제가 모두 담긴 한스와 마리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전개된다. 극 중 등장하는 무용, 음악, 마임, 마술 등 다양한 장르의 퍼포먼스는 ‘연극’이라는 틀에 갇히지 않고 색다른 볼거리를 선사한다.

이 작품은 김동연 연출 데뷔작으로 변방연극제 초연 이후 대학로 무대에서 공연하며 관객의 사랑을 받아왔다. 매 시즌 앵콜 연장을 거듭하며 관객의 마음에 묵직한 감동을 선사하였다. 지난 시즌 6년 만에 돌아온 ‘환상동화’는 약 두 달여간 80회 공연을 진행하며 티켓 사이트 공연 전체 부문 랭킹 1위와 전석 매진, 인터파크 평점 9.2점을 기록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연극 ‘환상동화’ 공연 티켓 오픈은 11월 25일 오후 2시에 진행된다.

데일리안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LCK 초창기 중상위권 전력을 유지하던 진에어 그린윙스 리그 오브 레전드 팀이 공식 해단했다.
17일 진에어 그린윙스는 공식 SNS를 통해 리그 오브 레전드 팀의 공식 해단을 알렸다. 진에어 그린윙스는 2013년 창단해 한때 LCK 포스트시즌까지 진출했다. 하지만 2017년 이후 눈에 띄게 전력이 약화됐고, 결국 LCK에서 챌린저스 코리아로 강등당해 시즌을 치렀다.

LCK 프랜차이즈 도입에 맞춰 진에어 그린윙스 역시 이에 도전했지만 결국 실패했고, 차지훈 감독과 오지환 코치 등 선수단 전원과 계약을 종료하는 동시에 팀 운영 종료를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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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진 기자 vallen@fomos.co.kr

[뉴스엔 이민지 기자]

JTBC '싱어게인-무명가수전'이 베일을 벗었다. 무명가수들의 오디션이라는 콘셉트만으로 예상됐던 몇가지 뻔한 연출을 배제하고 '착한 오디션'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11월 16일 첫 방송된 '싱어게인'은 무대가 간절한 가수들이 다시 대중 앞에 설 수 있도록 한 번 더 기회를 주는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가수를 꿈꾸는 데뷔 전 원석이 아니라 앨범을 낸 경험이 있는 가수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도전자들의 실력에 기대가 쏠렸다. 실력이 어느 정도는 검증된 이들, 경험과 내공이 쌓인 이들의 무대가 예상됐던 바.

반면 '무명가수전'이라는 콘셉트는 약간의 우려를 낳았다. 각자 다른 이유로 무명가수가 된 이들이 참가한 만큼 무대에 대한 간절함, 애잔한 사연 등이 예상됐다. 오디션을 눈물바다로 만드는 오디션이 될 가능성이 많았다. 누군가의 간절함과 남모를 사연은 시청자들을 안타깝게 하고 눈물샘을 자극하기도 하지만 일명 '사연팔이'로 불리며 질타를 받기도 한다. 오디션인 만큼 출연자의 '실력'에 보다 집중해야 한다는 반응도 많다.

'싱어게인'은 무명가수 오디션에서 뻔히 예상됐던 그림을 걷어냈다.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으나 이후 일이 잘 풀리지 않았던 사연, 무대를 위해 직장을 그만둔 간절함, 마트에서 일하며 여전히 무대를 꿈꾸는 슈가맨 등 이들의 사연을 눈물이 아닌 무대로 보여줬다.

무대에 대한 간절함으로, 각기 다른 사연을 가지고 모인 도전자들이지만 이들의 사연은 최대한 담백하게 담아내고 이들의 실력에 집중한 것. 앞서 언급했듯 이미 앨범을 낸 경험이 있는 실력자들인 만큼 사연 없이 이들의 실력만으로도 오디션은 충분히 후끈 달아올랐다.

재주소년, 윤영아, 크레용팝 초아, 러브홀릭 지선,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최예근, 손예림, 이태권, 연어장인 이정권 등 실력자들의 무대는 각기 다른 개성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여기에 이승기의 안정적인 진행과 유희열, 이선희, 전인권, 김이나, 규현, 이해라, 선미, 송민호, 김종진 등 심사위원들의 다양한 심사평은 '싱어게인'을 즐기는 또 하나의 관전포인트로 보는 재미를 보다 풍성하게 만들었다. (사진=JTBC)

뉴스엔 이민지 oing@
국외재단 6월 미 경매서 매입해 국내 환수
18일부터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일반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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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지난 6월 미국 경매에서 매입한 해시계 ‘앙부일구’. 조선 4대 임금 세종 치세기의 발명품이지만, 환수된 앙부일구는 18~19세기 제품이다.



환수된 ‘앙부일구’를 위에서 내려다 본 모습. 뾰족한 모양으로 해 그림자를 드리우며 시간을 알려주는 영침(影針)과 그 둘레에 시각을 가리키는 시각선이 그려져 있다.


지금으로부터 500여년전인 1434년 10월 서울 거리에 사상 최초로 공중용 해시계가 등장했다. 종묘 앞과 종로 1가 중학천에 걸친 다리인 혜정교 앞에 각각 설치된 해시계의 이름은 ‘앙부일구’(仰釜日晷). 당시 재위 16년째를 맞고있던 조선왕조의 4대 임금 세종(1397~1450)이 과학자 장영실과 이천, 김조 등에 명령해 처음 만든 이 해시계는 솥뚜껑을 뒤집어 놓은 모양의 오목한 금속제 구형 그릇 안쪽에 뾰족한 시침 막대를 놓고 여기에 비치는 햇살의 방향에 따라 그림자가 지게 해 시간의 흐름을 알려주는 기발한 얼개의 발명품이었다.

영침 둘레에는 하루의 시각선이 표시됐다. 글을 모르는 백성들이 단번에 보고 알게끔 각 시각을 상징하는 쥐와 소, 호랑이, 토끼 등 12지 동물상을 그려 넣었다고 전해진다. 실제로 <조선왕조실록> 세종 16년 10월2일조에는 혜정교와 종묘 앞에 설치한 앙부일구로 시간을 잰 뒤 보고한 내용이 전한다. “신(神)의 몸을 그렸으니 어리석은 백성을 위한 것이요, 각(刻)과 분(分)이 빛나니 해에 비쳐 밝은 것이요, 길 옆에 설치한 것은 보는 사람이 모이기 때문이다”라고 기록해 백성을 위한 애민의 마음으로 십이지상이 그려진 공중 해시계를 설치했음을 알 수 있다. 세종 대의 발명품인 앙부일구는 그뒤 조선시대 말까지 공중용 시계는 물론 도자기나 목제 등의 휴대시계 등 여러 모양과 크기로 만들어져 세상에 널리 퍼지게 된다.

1446년 창제한 한글과 더불어 세종대왕의 애민사상이 구현된 중요 발명품으로 꼽히는‘앙부일구’(仰釜日晷)의 완형품이 최근 미국에서 발견돼 고국으로 되돌아왔다. 문화재청 산하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사장 최응천)은 지난 6월 미국 경매에서 매입한 18~19세기 제작품 ‘앙부일구’를 17일 오후 2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언론에 공개한다.

재단 쪽 조사팀은 지난 1월 이 유물이 현지 경매에 출품된다는 정보를 입수한 뒤 유물에 대한 조사와 국내 소장 유물들과의 과학적 비교분석 등을 진행했다. 경매는 원래 지난 3월 치러질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확산사태로 수차례 취소되고 연기되는 곡절을 겪었다. 결국 6월 경매에서 낙찰 받아 입수한 뒤, 포장하고 반입 절차를 거쳐 지난 8월 국내로 들여왔다고 한다.


<국조역상고> 권1에 기록된 앙부일구의 북극고도 관련 기록(붉은 선으로 친 부분). ‘숙종 39년인 1713년 청 사신 하국주가 한양 종로에서 북극고도를 측정해 37도 39분 15초의 값을 얻었다’는 내용으로 이 측정값을 명문에 표기한 앙부일구 환수품의 제작시기가 1713년 이후임을 입증하는 근거가 된다.


‘앙부일구’는 직역하면‘하늘을 우러러 보는 가마솥 모양에 비치는 해 그림자’란 뜻이다. 조선시대 과학 기술 수준과 백성을 위한 정책을 보여주는 대표 유물이다. 환수된 앙부일구는 지름 24.1㎝, 높이 11.7㎝, 약 4.5㎏의 동합금 유물로 몸체에 숙종 39년인 1713년 설정한 한양의 위도인‘북극고 37도 39분 15초(北極高三十七度三十九分一十五秒)’란 명문이 새겨져 18세기부터 19세기 초 사이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솥뚜껑을 뒤엎은 전형적인 앙부일구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숙련된 장인의 솜씨로 구형용기에 시각선과 계절선, 24절기의 명칭을 은입사 기법으로 새겨넣었고, 받침 다리엔 화려한 구름과 용 문양까지 장식해 빼어난 조형성까지 지닌 최상급의 앙부일구 명품으로 평가된다. 박물관 쪽은 “환수된 앙부일구는 서울의 위도에서 정확한 시간을 읽을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 특징”이라며 “고국의 하늘 아래로 돌아와 정확한 시간을 가리킬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환수의 의미가 더욱 뜻깊다”고 밝혔다.

현재 앙부일구는 동합금 금속제와 대리석, 도자기 재질 등 재료별로 나뉘어 여러 크기의 유물들이 전한다. 이들 가운데 앙부일구를 대표하는 동합금 제품은 이번 환수품 외에 모두 7점이 전한다. 보물 2점을 포함한 국립고궁박물관 소장품 3점을 비롯해, 고려대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성신여대박물관에서 각각 1점씩을 소장중이다. 덕수궁 석조전과 창덕궁 대조전·주합루, 창경궁 풍기대·옛 장서각 터 앞에는 앙부일구를 설치했던 대도 남아있다.

돌아온 앙부일구는 앞으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소장, 관리하면서 자격루, 혼천의 등의 다른 과학 문화재들과 함께 연구·전시 등에 활용하게 된다. 문화재청은 18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과학문화실에서 환수한 앙부일구를 공개할 예정이다. 노형석 기자 nuge@hani.co.kr, 도판 및 사진 국외소재문화재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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